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발사된 누리호 다들 아시나요? 최초의 한국형 발사체였던 누리호는 비록 위성이 안정궤도에 안착하진 못했지만 성공적인 발사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11월 15일 정부는 우주 비즈니스 시대를 열기 위한 국내 우주산업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오늘은 누리호를 필두로 한 한국 우주산업 생태계와 그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리호에 대해서 궁금하신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culturejungbo.tistory.com/entry/%EB%88%84%EB%A6%AC%ED%98%B8-%EB%B0%9C%EC%82%AC-%EB%88%84%EB%A6%AC%ED%98%B8%EB%8A%94-%EB%AC%B4%EC%97%87%EC%9D%BC%EA%B9%8C-%EC%8A%A4%ED%8E%99%EA%B3%BC-%EC%97%AD%ED%95%A0-%EA%B0%9C%EB%B0%9C%EA%B3%BC%EC%A0%95

 

누리호 발사 누리호는 무엇일까 스펙과 역할 개발과정

안녕하세요. 오늘 10월 21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발사가 예정되어있습니다. 옛날에는 나로호가 발사되었는데, 이번 누리호는 과연 무엇이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게 될지 전반적으로 한번 알

culturejungbo.tistory.com

한국 우주산업 생태계 위성 170여기와 발사체 40여 회 개발한다

정부는 오늘 11월 15일 우주 비즈니스 시대를 열기 위해 강한 자생력을 갖춘 국내 우주산업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최초의 한국형 발사체였던 누리호는 아쉽게 실패했지만, 한국 우주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열었는데요. 누리호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얻은 여러 기술과 지식을 결합해 우주산업을 개척해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정부의 계획에 따르면 2031년까지 위성 170 여기를 개발하고, 누리호와 같은 국내 발사체를 40여회 발사하겠다고 합니다. 정말 당찬 계획이 아닐수 없습니다. 우주산업 개발이 세계적으로 열풍인만큼 한국도 더 늦기전에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요약하자면 정부가 중장기적 계획을 수립하고, 국내 우주기술과 산업이 도약할 수 있게끔 우주개발 로드맵을 발표한 것인데요. 아무래도 국가사업인 만큼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 수혜가 있을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개발사업

앞서 위성 170여기 발사체 40여 회를 2031년까지 개발하겠다는 정부의 계획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2035년을 목표로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을 개발하겠다고 합니다. 위성항법시스템이 무엇인지 생소하신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위성항법시스템은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치 및 시각 결정 시스템을 뜻합니다. 초정밀 위치, 항법, 시각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자율주행과 같은 신사업을 위한 핵심 인프라이기도 합니다. 발표에 따르면 2022년부터 2035년까지 이루어질 예정인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은 우리나라 우주개발 역사상 최대 규모의 사업이라고 하는데요. 총 3조 7235억 원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해외의 우주산업 주도국들은 우주산업에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고 있는데, 계획하고 있는 바가 성공하여 추후 아낌없는 투자가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위성 우주산업 관련주

한국 우주산업 개발 로드맵은 2035년까지 지속될 계획입니다. 위성과 발사체 개발은 2031년,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은 2035년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되는데요. 좋은 성과가 있다면 추후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우주산업 주도권을 가져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중장기 계획이긴 하지만 당장 2022년에 있을 우주산업 이벤트가 있습니다. 바로 누리호 2차 발사(5월)와 달궤도선(8월) 발사입니다. 한국의 우주산업 투자, 개발이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과연 우주산업 관련주에는 무엇이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권유 글이 아니며, 투자 시 책임지지 않습니다.)

 

한국항공우주(047810)

한국항공우주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합니다.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 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엔진사업은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으며, 장기간의 개발과 투자를 필요로 하며, 방산산업은 단일 수요자를 대상으로 판매한다고 합니다.

 

쎄트렉아이(099320)

쎄트렉아이는 위성시스템 개발 및 관련 서비스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지상체 분야에서는 소형/중형/대형 위성의 관제 또는 위성으로부터 취득된 정보를 수신/처리하기 위한 지상국 장비와 S/W 공급을 핵심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인텔리안테크(189300)

인텔리안테크

인텔리안테크는 위성방송 수신 안테나 제품, 지상용 송수신 안테나, 저궤도 위성통신용 안테나, 게이트웨이 등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P위성(211270)

AP위성

AP위성은 위성통신 단말기 사업부문과 위성시스템 사업부문으로 나뉘며, 위성통신 단말기의 수요처는 대부분 해외시장입니다. 위성시스템 사업부문의 수요처는 국내 대기업과 정부 연구기관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한국의 우주산업 개발 계획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31년을 목표로 한 위성과 발사체 개발, 2035년을 목표로한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까지 본격적인 우주산업 개발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는데요. 좋은 성과를 얻어서 중간에 개발이 중단되지 않고 국가 산업으로 쑥쑥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