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타버스를 주축으로 한 차세대 경쟁력을 선점하기 위해 모든 회사들이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이전에 싸이월드와 한글과 컴퓨터가 손잡고 싸이월드-한컴타운 이라는 메타버스를 구현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이번에는 롯데백화점이 메타버스를 구현한다는 소식입니다. 오늘은 롯데백화점이 구현한다는 메타버스는 무엇이며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싸이월드-한컴타운에 대한 소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culturejungbo.tistory.com/entry/%ED%95%9C%EC%BB%B4-%EC%8B%B8%EC%9D%B4%EC%9B%94%EB%93%9C%EC%9D%98-%EB%A9%94%ED%83%80%EB%B2%84%EC%8A%A4-NFT-%EA%B1%B0%EB%9E%98%EA%B9%8C%EC%A7%80-NFT%EB%9E%80-%EA%B4%80%EB%A0%A8%EC%A3%BC-%EC%B4%9D%EC%A0%95%EB%A6%AC

 

한컴 싸이월드의 메타버스 NFT 거래까지 NFT란 관련주 총정리

안녕하세요. 과거 큰 인기를 끌었던 싸이월드가 12월 17일 정식 서비스를 재개한다는 소식입니다. 과거의 추억을 간직한 채 돌아오는 것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한데

culturejungbo.tistory.com

 

롯데백화점 바이브컴퍼니와 함께 메타버스 구현한다

롯데백화점은 11월 18일 바이브컴퍼니와 함께 메타버스 커머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브컴퍼니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디지털트윈 전문 기업인데요. 롯데백화점이 이런 바이브컴퍼니와 협약을 맺은 것은 서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 간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였습니다. 롯데그룹은 메타버스 사업을 신성장 동력의 주축으로 공언했고, 바이브컴퍼니는 디지털 트윈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 중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협약 덕분에 둘은 메타버스 커머스 플랫폼 PoC와 공동 투자 및 개발, 전시 콘텐츠의 가상공간 내 디지털화 및 활용, 중단기 메타버스 사업 추진이 가능해졌습니다. 롯데백화점은 바이브컴퍼니와 함께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 전시된 실제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계획은 2022년 상반기에 서로 합작하여 만든 메타버스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2022년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과연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올지, 아니면 서비스 공개일이 늦춰질지는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서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더 쉽게 달성하기 위해 업무적 협약을 맺은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하필 메타버스일까요? 메타버스가 대체 무엇이길래 롯데그룹이 차세대의 신성장 동력으로 선택한 것일까요?

 

메타버스 정의와 특징

메타버스란 가상을 뜻하는 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해석하자면 가상세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상현실, 가상세계와 같은 개념은 과거부터 존재해왔습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게임도 가상세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고, 가상현실을 소재로한 영화가 있는가 하면 증강현실을 활용한 어플도 제작되어 서비스되고 있었습니다. 이해가 쉽게 설명하자면 일상생활 속에 산재되어있던 여러 개념들이 하나로 합쳐진 것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메타버스 개념이 갖는 가장 큰 특징은 메타버스 내에서 정치,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며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개념에 맞게 메타버스는 5가지의 특징을 갖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세계관, 창작자, 디지털 통화, 일상의 연장, 연결

이 다섯가지의 특징이 주축이 되어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은 일상을 이어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메타버스는 말로만 들었을 때 달콤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비판의 여론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급작스럽게 주목을 받기 시작해서 일상생활의 대단한 변화를 가져올 것처럼 떠들지만 사실상 빈껍데기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애초에 코로나 19가 지속되고, 대면으로 진행되던 것들을 비대면으로 진행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서 가상 플랫폼인 메타버스가 주목받게 되었는데요. 메타버스를 떠올렸을 때 여러 개념이 둥실둥실 떠오르고, 하나로 정의되지 않은 이미지가 생각나시는 분들은 어떤 의미인지 잘 이해하시리라 생각됩니다. 비판의 여론이 존재하긴 하지만 국내외 유수기업들이 메타버스에 혈안이 되어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실제로 제대로 된 서비스만 구현된다면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것이고요. 때문에 모두가 메타버스에 뛰어드는 이 시점에서 시도조차 안 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선택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이 메타버스 구현을 목표로 한 것도 이러한 이유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그렇다면 롯데백화점과 바이브컴퍼니의 메타버스 관련주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롯데백화점 바이브컴퍼니 메타버스 관련주

(투자 추천 글이 아니며 투자 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바이브컴퍼니(301300)

관련주1

바이브컴퍼니는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테크핀 등 신사업 확장 중에 있습니다. 자체 AI,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한 썸트렌드, AI Solver, AI Report, AI Agent 등이 있습니다.

 

자이언트스텝(289220)

관련주2

자이언트스텝은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엔피(291230)

관련주3

엔피는 광고콘텐츠 기획 및 제작 솔루션을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업입니다.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와 같은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롯데백화점이 바이브컴퍼니와 함께 협약을 맺고 메타버스를 구현한다는 소식을 들려드렸습니다. 정말 요즘 들어 많은 기업들의 메타버스 구현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데요. 기대만큼의 성과를 보여줄지는 시간을 가지고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