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대차가 5000억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한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이와 더불어 북미에 전기차 공장을 짓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하는데요. 글로벌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오늘은 현대차 주가와 자사주 매입 효과, 새로 신설한다는 전기차 공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니다.

 

(투자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현대차 5000억 자사주 매입 결정

발표에 따르면 현대차가 5000억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시행되는 자사주 매입은 현대차 기준 2년 만에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보통주 213만 6681주, 기타주식 63만 2707주를 내년 2월 18일까지 순차적으로 매수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를 모두 합치면 5046억에 달하는데요. 정말 어마어마한 자사주 매입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현대차는 '자사주 매입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것으로, 보유 자사주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주주 환원 정책을 강화하는 데 활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같은 소식에 현대차 주가는 장개장 초기에 약간 강세를 띄기도 했다는데요. 그렇다면 자사주 매입은 무엇이며 기대되는 효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자사주 매입의 효과 주가 상승할까?

현대차 주가
현대차 주가

자사주 매입이란 회사가 회사자금으로 자기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을 말합니다. 자사주 취득이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자사주를 매입하는 목적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주주들에게 주식배당을 하거나, 주가 부양을 위해서 등이 대표적입니다. 앞서 현대차가 자사주를 매입하는 목적에는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주주환원 정책을 강화하는 것에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여기서 주주환원이란 회사가 번 돈을 주주들에게 나누어 주는 것으로 배당금 지급과 자사주 매입/소각이 있습니다. 배당금은 말 그대로 주식에 대해 배당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유의미한 주수를 소유하고 있다면 쏠쏠한 배당금 수익을 올리기도 합니다. 배당금은 대표적인 주주환원 정책인데요. 이외에도 자사주 매입/소각 또한 주주환원 정책에 포함이 됩니다. 자사주를 매입하고 소각하게 되면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주식 수가 감소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EPS가 증가하게 됩니다. 주식 유통 물량이 줄어들어 주가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데, 이는 곧 주주에게 이익이 가는 것이기 때문에 주주환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사주 매입이 항상 주가 상승을 가져오는 것은 아닌데요. 적기에 이루어진 자사주 매입이 아니라면 기대하는 효과가 아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자사주 매입 소식을 접하고 무조건적인 주식 매입은 그다지 추천되지 않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해당 기업의 재무 상태와 성장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오늘은 현대차의 재무 상태보다는 성장 가능성에 치중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 북미에 전기차 공장 짓는다?

현대차 북미 사장으로 재직중인 호세 무뇨스는 17일 인터뷰에서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한 새로운 공장을 지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최근 미국 바이든 정부가 전기차에 대한 혜택을 대폭 강화하는 법안 검토 중인데요. 이에 따라 전기차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현대차 또한 미국 시장에 거금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한국돈 8조 원이 넘는 돈을 투자하기로 결정한 것인데, 전 세계적으로 무공해 차량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차 또한 시대적 흐름에 편승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 제네시스 GV6, 기아 EV6 등과 같은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는데요. 추후 전기차 공장이 새롭게 증설된다면 생산량에 박차를 가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또한 이번 인터뷰에서 차량용 반도체를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대란을 겪고 있고 현대차도 차량용 반도체로 인한 문제를 겪고 있는데요. 전기차용 전력 반도체와 자율주행차용 통합칩 등 고성능 차세대 반도체를 직접 개발하게 되면 미래차 시장에서 보다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때문에 현대차는 반도체 자체 개발과 생산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차량용 반도체의 문제에서 자유로워진다면 전기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에 있어도 도움이 될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관련 기사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biz.chosun.com/industry/car/2021/11/19/B7WHNWLGNBCM5A27FJ22NCP4Y4/?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단독] 호세 무뇨스 현대차 북미 사장 “美에 새 전기차 공장 짓는 방안 검토”

단독 호세 무뇨스 현대차 북미 사장 美에 새 전기차 공장 짓는 방안 검토 차량용 반도체 만든다면 설계뿐 아니라 생산도 직접

biz.chosun.com

이외에도 현대차 그룹에서 발표한 차세대 전기 SUV EV9에 대한 소식도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culturejungbo.tistory.com/entry/%EA%B8%B0%EC%95%84-EV9-%EC%BD%98%EC%85%89%ED%8A%B8%EC%B9%B4-%EA%B3%B5%EA%B0%9C-%EC%8A%A4%ED%8E%99-%EA%B0%80%EA%B2%A9-%EB%B3%B4%EC%A1%B0%EA%B8%88

 

기아 EV9 콘셉트카 공개 스펙 가격 보조금

안녕하세요. 최근 전기 자동차 시장이 매우 뜨겁습니다. 해외의 기업들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들도 전기차 제작에 온 힘을 쏟고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 기아 자동차가 EV9의 콘셉트카를 공개했습

culturejungbo.tistory.com

 

오늘은 현대차 자사주 매입 결정과 전기차 공장 신설 검토에 대한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현대차는 5000억 규모의 자사주를 내년 2월 18일까지 순차적으로 매입하기로 했는데, 이같은 결정과 동시에 전기차 공장 신설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 현대차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